Craft+Alchemy

Craft+Alchemy

craft + alchemy란?

craft + alchemy는 좋은 제품(craft), 좋은 마케팅(alchemy), 그리고 좋은 비즈니스를 만드는 일에 대한 글을 쓰는 블로그입니다.

2015년부터 글을 써오고 있고, 2019년에 Craft라는 이름으로 바꾸어 운영하다가 2021년에 Alchemy라는 이름을 더했습니다.

Craft?

스티브 잡스는 생전에 애플이 집중해야 할 유일한 전략은 “미친 듯이 위대한 제품을 만드는 일” (build insanely great products)’라고 말했습니다. 애플은 마케팅의 대가이지만, 그들이 부리는 마케팅 의 마법만큼 제품을 만드는 역량 - “craft” - 역시 명실상부 최고의 수준입니다.

Craft는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일을 말합니다. 장인정신을 Craftsmanship이라고 하는 것도, 장인의 일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장인이 손으로 공예품을 만들듯 삶과 비즈니스, 프로덕트도 손으로 빚는 공예품과 같습니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오랜 시간 연마해 마침내 빚는 아름다운 공예품과 같은 삶, 비즈니스, 그리고 프로덕트를 추구합니다.

Alchemy?

'연금술'을 뜻하는 alchemy는 한자 뜻 그대로 금속을 금으로 만드는 기술을 말합니다. 지금은 말이 안 되지만, 근대 과학 혁명 이전 시대에는 실제로 연금술사들이 구리, 납 등으로 금을 만드는 시도를 많이 했었습니다.

저는 파는 사람 - 마케터, 광고쟁이, 세일즈 매니저 등 - 은 연금술을 부릴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리와 화학적으로 (또는 논리적으로; logically) 납으로 가지고 금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심리적으로는 (psycho-logically)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심리에서는 납으로 금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술로 10배 더 빠른 비행기를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탑승객이 10배 더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은 상대적으로 훨씬 더 쉽습니다. 이것은 바로 연금술의 영역입니다.

  1. "엄청 좋은 베큠을 만들면 사람들이 너도나도 살 거야."
  2. "원가 100원짜리 커피를 초록색 로고를 붙여서 팔면 사람들이 5,000원에도 살 거야."
  3. "고를 수 있는 메뉴를 2~3가지로 제한하면, 사람들이 훨씬 더 많이 살 거야."
  4. "사이트를 올리면 사람들이 알아서 자신들의 지식을 공유해줄 거야. 그것도 공짜로."

위의 문장을 읽어보시면, 얼마나 황당한 주장인지 모릅니다. 그치만, 여기에 브랜드 이름을 붙히면 갑자기 말이 됩니다.

  1. "엄청 좋은 베큠을 만들면 사람들이 너도나도 살 거야." 👉 다이슨
  2. "원가 100원짜리 커피를 초록색 로고를 붙여서 팔면 사람들이 5,000원에도 살 거야." 👉 스타벅스
  3. "고를 수 있는 메뉴를 2~3가지로 제한하면, 사람들이 훨씬 더 많이 살 거야." 👉 맥도날드
  4. "사이트를 올리면 사람들이 알아서 자신들의 지식을 공유해줄 거야. 그것도 공짜로." 👉 위키피디아

이걸 가능케 하는 것이 연금술입니다. 단어의 사용은 제게 큰 영향을 준 책인 Alchemy 에서 가져왔습니다.

즉, craft와 alchemy 두 가지 단어는 프로덕트와 비즈니스를 만드는 일과 마케팅과 세일즈를 하는 일(프로덕트와 비즈니스를 파는 일)을 뜻합니다. 제가 스타트업 Relate을 만들면서 집중하는 일이기도 하고요. 제가 블로그와 뉴스레터를 쓰는 글은 모두 craft와 alchemy에 관한 글입니다.


About Chris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Relate을 공동창업했습니다. 이전에는 Walmart에서 전략을 담당했고, IBM에서 전략 컨설팅을 했습니다. 시카고에 살면서 샌프란시스코, 서울 등을 오가고 있습니다. 제게 즐거운 일은 글 쓰는 것과 책 읽기 입니다.

영어 블로그: craft + alchemy

문의: [email protected]

Follow me @
Facebook, Twitter, LinkedIn, Careerly (PUBLY)

남의 팟캐스트, 블로그에 게스트로 참여하는 것 좋아합니다. 문의는 여기로 부탁드립니다.


Company Address

Chris & Ventures LLC
2261 Market Street #4203 San Francisco, CA 94114

책임
본 웹사이트에 나와 있는 정보 및 설명은, 어떠한 경우에도 명시적이거나 묵시적인 방식의 보증이나 보장이 아닙니다. 본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정보와 설명은 저자의 현재 시각을 반영하는 미래 예측 진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 웹사이트에서 다루어 지는 기업들과 인물들과는 무관한 저자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본 웹사이트는 저자가 통제하지 않는 외부 사이트로의 링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링크된 사이트의 내용에 대해 저자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