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투자자들의 공통점

칼라일 그룹의 데이빗 루벤스타인이 말하는 위대한 투자자들의 공통점들.

위대한 투자자들의 공통점

Carlyle Group을 $375 billion이라는 거대한 자금을 운용하는 투자회사로 만든 데이빗 루벤스타인(David M. Rubenstein의 책 How to Invest: Masters on the Craft의 도입부에는 그가 워렌 버핏(Warren Buffett), 마크 안드리센(Marc Andreessen), 마이클 모리츠(Michael Moritz), 세스 클라만(Seth Klarman) 등 수많은 투자자와 인터뷰하면서 발견한 공통점들을 나열한다.

이러한 공통점들을 보유한다고 해서 나도 훌륭한 투자자가 무조건 될 것은 아니지만, 이 공통점들을 보유하면 훌륭한 투자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다.

성장 배경

위대한 투자자들 대부분은 중산층 혹은 '블루칼라' 직종을 가진 부모 밑에서 자랐다. 아주 극소수의 투자자들만이 상류층 부자 집안에서 태어났으며 투자를 가업으로 삼는 집안에서 태어난 투자자도 매우 적다.

초기 커리어

일부 투자자들은 커리어 초반에 창업해보기도 했고, 어렸을 때부터 조금씩 투자해온 투자자들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위대한 투자자들은 다른 커리어를 시도해보고 투자 커리어로 피봇을 해온 경우다.

저자 루벤스타인 역시 변호사 출신이고, 책에는 언급되지 않지만, 페이스북, 팔란티어로 유명한 피터 티엘(Peter Thiel)도 변호사로 프로페셔널 커리어를 시작했다.

위대한 투자자들 대부분은 초기 커리어에 그다지 의미 있는 성공을 거둔 사람이 없고, 재미를 보지 못하자 투자자로서 피봇한 경우다. 물론 예외는 늘 있다. 세쿼이아 캐피탈(Sequoia Capital)을 이끈 마이클 모리츠(Michael Moritz)는 실력 있는 기자였고, 안드리센 호로위츠(Andreessen Horowitz)의 마크 안드리센(Marc Andreessen)도 큰 성공을 한 창업가였으며, 30년 만기였던 메달리온 펀드를 66%의 수익률을 만든 르네상스 테크놀로지스(Renaissance Technologies)의 짐 사이몬스(Jim Simons)는 세계적인 수학자였다.

실패

위대한 투자자 중 상당수가 커리어 도중 큰 실패를 경험했다. 이 실패는 다시 그들이 재기에 성공할 수 있도록 하는 아주 큰 원동력이었을 것이다.

지능

위대한 투자자들은 매우 높은 지능을 보유하고 있다. 짐 사이몬스와 같은 수준으로 공부를 잘한 것은 당연히 아니지만, 학업에도 두각을 나타낸 경우가 많았고, 설령 숫자와 관계없는 학문인 사회과학이나 인문을 공부했다고 하더라도 숫자에 재능을 보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최종) 책임

위대한 투자자들은 하나같이 투자 결정에 대한 최종 책임을 갖기를 선호한다. 그들은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가 매우 높은 편이며, 자기의 뛰어난 투자 감각을 누구보다도 더 잘 이해한다. 이들은 절대로 최종 결정을 남에게 일임하지 않는다.

집중력

집중력은 투자에 있어 아마도 중요한 능력 중 하나일 것이다. 위대한 투자자들은 모두 중요치 않은 사안에 시선을 쉽게 빼앗기지 않고 우선순위를 잘 가려 집중하는 능력을 보인다.

독서

위대한 투자자들에게 배움은 끝이 없다. 지식에 대한 갈망이 누구보다도 더 깊고 강한 편이다. 그들은 책, 잡지, 신문 등 활자는 종류를 가리지 않고 읽는다. 일부 투자자들은 난독증이 있어서 활자를 읽는데 불편함을 겪기도 하지만, 그들 역시 전화 통화와 같은 다른 방법으로 엄청난 양의 지식과 정보를 취득한다.

머리싸움

위대한 투자자들은 (당연히) 큰 부를 축적한 사람들이지만, 여전히 투자를 즐겨한다. 이들이 투자를 여전히 즐겨 하는 이유는 돈을 더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보다 더 똑똑함을 증명하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outsmart others). 일반 사람들은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정도의 리스크를 짊어지는 것을 즐기는 것도 이 때문이다.

상식

삶과 투자에 있어 실패하지 않는 가장 쉬운 방법은 상식을 따르는 것이다. 그러나 위대한 투자자들은 하나같이 상식을 거부하고, 다른 사람들이 하지 않는 것을 한다. 이들은 늘 상식을 거스르는 일에 베팅할 준비가 되어 있다.

위대한 투자자들이 공유하는 많은 공통점 중에서 가장 중요한 성향이 바로 상식에 반대되는 베팅을 할 줄 아는 것이다.

1980, 1990년대 바이아웃(buyout) 사모펀드 업계에는 "IT 기업 바이아웃은 실패한다"라는 상식이 만연했다. 기술은 빠르게 바뀌고 진화하기에 IT 기업을 인수해서 부채를 청산하고 나면 어느새 기술의 패러다임이 바뀌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David Roux는 정확히 그런 일을 해서 지금의 실버레이크(Silver Lake)를 만들었다.

디테일

'나무가 아니라 숲을' 볼 줄 아는 능력이 훌륭한 투자자가 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하지만 위대한 투자자들은 숲을 보면서 동시에 나무 한 그루, 한 그루를 점검하는 사람들이다. 세상 돌아가는 모든 마이크로 한 일을 전부 챙겨 본다. 이들은 디테일을 놓치면 실패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실패를 인정할 줄 아는 능력

위대한 투자자들은 보통 자아가 매우 강한 편이지만, 실패와 실수를 인정하고, 손절하며, 다음 기회, 다음 일로 빠르게 넘어가 뒤돌아보지 않을 줄 아는 사람들이기도 하다.

성실함

위대한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워커홀릭'이 많다. 그러나 그들에게 일은 일이 아니라 게임이다. 노벨상 수상자들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일로부터 큰 재미를 얻기 때문에 일을 줄이기를 싫어한다.

자선

위대한 투자자 중 상당수는 거액의 기부를 한다. 이러한 자선활동의 동기 중 일부는 사회적 인정에 대한 욕구와 갈망으로부터 비롯되었을 것이다. 위대한 투자자들 역시 사람이고, 사람은 속해있는 그룹으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