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 되기 전, 작은 일부터 제대로 해라.

유니콘 꿈꾸기 전에 확실히 다져야 할 것들.

유니콘 되기 전, 작은 일부터 제대로 해라.

💼 The Craft에 새로 올라온 글

유니콘 만들기 전에, 작은 일들부터 제대로 하세요

베이스캠프 (Basecamp) CEO 제이슨 프리드 (Jason Fried)가 얘기하는 일과 스타트업, 그리고 컬쳐.

계획만 하는 팀 vs. 실행하는 팀 (프리미엄)

*The Craft 프리미엄 구독자 분들을 위한 포스트입니다.

실행이 곧 전략이다. 안전하게 계획만 하는 것은 스타트업에 맞지 않는다.

주간 🤚 Things

지난 주에 롯데그룹 신격호 회장이 별세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롯데그룹의 역사나 신격호 회장의 일생을 잘 몰랐었는데, 이번 기사를 통해 그의 창업 일대기를 감명 깊게 읽었습니다. 그중 두 개 기사를 공유합니다.

83엔 들고 일본行…껌에서 백화점·화학으로 영토 넓힌 '미다스 辛'

19일 타계한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은 맨손으로 시작해 타고난 성실성에다 뛰어난 투자 감각과 안목으로 한국과 일본에서 ‘롯데 왕국’을 건설한 입지전적인 기업인이다.

[신격호 별세] 재계 5위 성공신화…껌부터 123층 롯데월드타워까지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이 19일 오후 4시20분쯤 별세했다. 그는 재계 1세대 창업자 가운데 사실상 유일한 생존자였다.

모든 것이 PE다.

햄버거, 의류, 세차장, 주차장, 심지어 감옥까지 사모펀드 (private equity)가 진출해 있지 않은 업계는 없다. 미국에만 약 8,000개의 사모펀드가 있고 그들은 다양한 비즈니스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낸다. PE의 “ins & outs"를 자세하게 설명한 블룸버그의 기사.

아폴로 글로벌 매니지먼트의 레옹 블랙보다 돈 잘 버는 사람은 없다.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PE 숍들중 하나인 아폴로 글로벌 매니지먼트의 창업자 레옹 블랙은 월가에서도 소문난 샤크다. 그의 삶과 그의 방식을 조명한 블룸버그의 기사.

업무용 협업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현황

Light Speed Ventures 파트너 Merci Victoria Grace가 정리한 협업 SaaS 현황 지도. Merci도 LSV에 합류하기 전에는 Slack에서 제품을 만들었다.

CasPERHAPS...

“Economics work better if Casper sent you a free mattress with $300 cash stuffed.” - Scott Galloway

매트리스 DTC Casper가 이번에 IPO를 하기위해 s-1을 제출했는데 비즈니스 모델이 너무 조크다. 얼마나 조크냐면 무료로 매트리스를 주고 거기에 $300 현금을 넣어서 줘도 지금보다 낫다.

Feedback & Questions

The Craft에 피드백을 주시거나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이 이메일로 답장을 보내주세요. 또한 이번 뉴스레터가 마음에 드셨다면, 지인들에게도 포워드 해주세요 :-). 아직 구독하지 않으셨다면, 여기를 클릭하시고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구독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