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고자 한다면 실패할 확률을 두배로 늘려라.

성공하고자 한다면 실패할 확률을 두배로 늘려라.
"If you want to succeed, double your failure rate."
– Thomas John Watson Jr., Founder of IBM

평생을 살면서 ”인생”이라는 선물은 단 한번밖에 주어지지 않는다.
”인생은 한방” 이라는 말은 물론 상당히 한심한 말이지만,그렇다고 평범하거나 ”괜찮은” 인생을 살고 싶지는 않다.
위험천만하고 온 갖 실패가 도사리는 곳에서 멀쩡히 살아 걸어나올 때, 바로 그 순간이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삶이 아닌가 싶다. TOMS 신발의 창업자이자 국제 사회적기업증진에 큰 이바지를 하고 있는 블레이크 마이코스키는 그의 자서전 (탐스스토리)에서 이렇게 말했다.

”좋은 아이디어와 의욕이 있다면 돈을 모아서 최선을 다해 해보아라. 무언가를 배우고 공부하는 데만 시간을 다 써버리면 평생 배우고 공부만하다 죽으리라. 그런 식으로는 절대 사업을 할 수 없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약진하자.

미국의 문학 역사상 가장 위대했던 작가들 중 한 명인 마크 트웨인은 이렇게 말했다.

“앞으로 20년 후에는 당신이 했던 일들보다 하지 않았던 일들을 더 후회할 것이다. 그러니 배를 묶어둔 밧줄을 풀어라. 안전한 항구를 떠나라. 무역풍을 타고 항해하라. 탐험하라. 꿈꾸라. 발견하라.”

3년이란 시간이 지나면서 내 자신을 돌아봤을 때 과연 나 자신도 위의 글을 실천하며 살았을까 싶다. 오늘도 다시 한번 마음잡고 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