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의 종류

노력이 차이를 만들지 않는다면, 무엇이 차이를 만드는가? 바로 운이다. 삶의 갈림길에서 운이 결정적인 차이를 만든다면 그럼 우리는 가만히 행운을 만날 때까지 잠자코 기다려야만 하는가?

행운의 종류

운(luck)에 따라 삶이 결정된다고 해도 (harsh 하지만) 결코 틀린 말이 아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종종 "운이 좋았을 뿐"이라고 겸손하게 이야기한다.

나심 탈렙(Nassim Taleb)은 Fooled by Randomness(행운에 속지 마라)에서 많은 사람이 노력을 너무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며 성공한 사람들이 주로 성실하고 부지런한 편이지만 그렇다고 성실하고 부지런하게 살면 성공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현실을 강조한다.

다시 말해서 노력은 차이를 만들지 않는다. 성공한 창업가 중에 부지런한 사람들은 이제 셀 수 없이 많지만, 열심히 일했지만 끝내 실패한 창업가들이 훨씬 더 많은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노력이 차이를 만들지 않는다면, 무엇이 차이를 만드는가? 바로 운이다.

삶의 갈림길에서 운이 결정적인 차이를 만든다면 그럼 우리는 가만히 행운을 만날 때까지 잠자코 기다려야만 하는가?

그렇지 않다.

운에도 종류가 있기 때문이다.

Chase, Chance, and Creativity - The Luck Art of Novelty 에서 Dr. James Austin은 운에는 4가지 종류가 있다고 이야기한다:

  1. 블라인드 행운
  2. 행동으로 인한 행운
  3. 지식으로 인한 행운
  4. 특별함으로 인한 행운

1. 블라인드 행운

블라인드 행운은 우리가 보편적으로 '운'이라 이해하는 확률이다. 로또 1등에 당첨되고, 태어나보니 금수저인 것이 블라인드 행운이다.

블라인드 행운은 우주의 무작위성(randomness)으로 인한 결과이다.

2. 행동으로 인한 행운

행동으로 인한 행운은 노력이 반복되면서 비로소 만나는 행운이다.

"행동(motion)과 진전(progress)는 다르다.

그러나 처음부터 행동과 진전을 구분할 수는 없다. 의식적으로 가를 수도 없으니까. 물론 의미 없는 행동(=또는 노력)은 피해야 하는 것이 맞다. 그러나 진전이 있는 것이 보일 때까지 아무 행동도 하지 않으면 해낼 수 있는 것이 매우 적을 것이다.

...

어떤 특정 행동은 일에 박차를 가하게끔 하기도 한다. 이러한 행동으로 인해 여러 가지 무작위의 아이디어들과 관점들이 섞이고 조합되면서 "운"이 일하게끔 하는 것이다.

이렇게 행동은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경험들로 이어지기 마련이며 무작위의 아이디어들과 관점을 반복해서 섞고 조합하다 보면 불행(Unluck)은 점점 설 자리를 잃게 되는 것이다."

– Dr. James Austin, Chase, Chance and Creativity - The Luck Arty of Novelty 중

James Austin 박사가 언급한 "행동으로 인한 행운"은 결국 스타트업이 아닐까.

나심 탈렙(Nassim Taleb) 역시 The Black Swan에서 행동으로 인한 행운을 언급한다 (블랙스완 자체가 무작위에서 나타나는 '인생을 바꿀 만한' 이벤트를 말한다).

"순진하게 블랙스완을 예측하려고 하는 것보다 블랙스완은 예측이 불가능함을 인정하고 그에 따라 행동을 바꾸어야 한다.

...

이에 나는 애덤 스미스와 카를 마르크스의 추종자들과 동의하지 않는다. 자유 시장이 동작하는 이유는 인간에게 어떤 보상이나 혜택을 제공해서가 아니라 인간에게 저돌적인 시행착오를 통해 행운을 만날 수 있도록 허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큰 성공을 만들 수 있는) 전략은 최대한 많은 블랙스완 기회를 만날 수 있도록 최대한 오랫동안 시도를 하는 것이다."

– Nassim Taleb, The Black Swan

3. 지식으로 인한 행운

세 번째 행운은 지식으로 인한 행운이다. 여기서 지식은 말 그대로 지식이거나 내가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