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에게 - 마윈 (Jack Ma) 알리바바 회장

청년들에게 - 마윈 (Jack Ma) 알리바바 회장

지금 25세라면 걱정하지 마세요. 어떤 실수든 자산이 될 것입니다. 저 자신에게, 젊은 친구들에게 항상 얘기하죠. 20살이 되기 전에는 열심히 공부하세요. 좋은 학생이 되세요. 기업가 되기 위해선 경험도 하구요. 20살부터 30살까지는 누군가를 따르세요. 작은 회사에서 일하세요. 일반적으로 대기업에서는 프로세스를 배우기엔 좋아요. 큰 기계의 한 부품의 역할을 하게 되니까요. 하지만 작은 회사에서 일하게 되면 꿈과 열정을 배우게 됩니다. 많은 일을 동시에 해내는 법도 배우게 되고요. 따라서 30대가 되기 전에는 어떤 회사를 가느냐보다 어떤 상사를 만나게 되느냐가 관건입니다. 좋은 상사는 ‘다르게’ 가르칩니다.

30살부터 40살까지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스스로를 위해 일해야 합니다. 정말 기업가가 되고 싶다면요. 40살부터 50살까지는 본인이 잘하는 일에 전념해야 합니다.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려고 하지 마세요. 너무 늦었으니까요. 성공할 수도 있겠지만 실패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아직 40대라면 본인이 잘하는 것에 어떻게하면 집중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세요. 50대부터는 젊은 사람들을 위해 일하세요. 젊은 사람들이 당신보다 더 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에게 의지하고 투자하고 키워내세요.

이건 젊은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저만의 조언입니다.
25세라면 실수를 충분히 하세요.
걱정하지 마세요. 넘어져도 일어나면 되니까요.
그냥 인생을 즐기면 되는 겁니다.

내가 마윈 회장을 좋아하고 존경하는 이유는 마윈 회장에게는 다른 기업가들과는 또 다른 진심어린 따뜻한 눈빛을 갖고 있다. 어떤 기업가들은 냉철한 눈빛을 (Jobs, Kalanik, Spigel, etc.), 어떤 기업가는 몽상적인 눈빛을 (Zuckerberg, Gates, etc. – 주관적인 생각이다) 갖고 있는 반면에 마윈 회장은 어딘가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갖고 있다.

영상을 보다보면 마윈이 한국의 청년들에게 진심으로 조언해주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