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을 위한 시간 측정 도구: Rize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보면, 삶을 어떻게 보내는지도 알 수 있다.

몰입을 위한 시간 측정 도구: Rize

Rize 3개월 25% 할인 코드(CHRISCHAE) 받기


위대한 심리학자 칼 융은 매일 아침 7시에 일어나서 맛있는 아침 식사를 하고, 서재에 들어가 두 시간 동안 몰입해서 글을 쓰는 것을 일생의 루틴으로 삼았다. 오후에는 명상하거나 긴 산책을 하며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 빌 게이츠는 1년에 두 번, 한적한 곳에 가서 세상과의 연결과 연락을 모두 차단한 채 2주 동안 생각을 하고 오는 것으로 유명하다.

칼 융과 빌 게이츠 외에도 일본 최고의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 미국 최고의 사상가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 Ruby on Rails를 만든 Basecamp의 CTO David Heinemeier Hansson 등 수많은 경영자, 학자, 작가들에는 '몰입'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두 가지 종류의 일이 있다. 하나는 '딥워크(deep work)'라 부르는 몰입을 통한 일이고, 다른 하나는 'shallow work'라 부르는 얕은 일이다. 하나는 시간이 가는 줄도 모르고 일에 푹 빠져서 처리하지만, 다른 하나는 동료의 슬랙 메시지, 5분에 한 번 보는 이메일 인박스, 30분마다 한 번씩 주고받는 옆자리 동료와의 잡담 등과 함께한다.

  • Deep Work: 인지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내어 일절 방해받지 않는 상태에서 몰입해 수행하는 전문적인 업무.
  • Shallow Work: 인지적 능력을 크게 요구하지 않으며 수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업무.

온종일 뼈 빠지게 일하고도 아직 할 게 많아서 한숨이 나온 적이 있다면, 이 글은 계속 읽어볼 만한 글이다.

같은 40시간도 몰입을 하면 몇 배의 생산성을 만든다.

오늘 소개할 도구는 Rize 이다. Rize 는 자동으로 나의 컴퓨터 사용 시간을 카테고리별로 측정하고 내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일했는지 알려주는 macOS & Windows 앱이다. Rize는 내가 더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돕고, 좋은 업무 습관을 만들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칼 뉴포트의 Deep Work 딥워크(Deep Work) 를 읽고 나서는 일하는 시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몰입의 깊이가 중요한 것임을 깨달았다. 같은 시간을 일에 투자하더라도 어떤 사람은 많은 것을 해내지만, 어떤 사람은 제대로 된 결과물 하나 못 만들어 내는 것은 두 사람이 갖는 몰입력이 차이를 만든다.

Rize 는 단순한 시간 측정 도구가 아니다. 시간을 측정해주는 도구는 Toggl, Harvest, Clockify 등 다양한 옵션이 있지만, "몰입"을 잘 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는 Rize가 유일하다.

자동으로 시간을 측정 해주는 편리함

Rize 의 최장 점은 사용자인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내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Rize를 설치하고, 구글 캘린더 연동해두고, 처음에 몇 가지 브라우저/앱의 카테고리 (e.g., 문서, 영상회의, 이메일, 브라우징 등)만 설정하는 것을 도와주면 그다음부터는 (거의) 자동으로 측정한다.

img

Toggl 이나 다른 시간 측정 앱들, 특히 포모도로(Pomodoro)와 같은 앱들은 그것 자체로 일에 몰입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다. 시간을 측정해야 한다는 심리적 부담감 때문에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실제보다 더 귀찮게 느껴지기도 하고, 때로 시간을 측정하는 것을 잊어버린 채 한참 업무에 몰두하다가 뒤늦게 생각나는 경우도 잦다.

Rize 에서는 알아서 다 측정해주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없다. 포모도로는 몰입을 하기 위한 훌륭한 방법이지만, 측정하는 것을 잊어버리거나 미리 정해둔 시간보다 더 필요할 때 집중을 방해하는 것이 단점이다. Rize 는 따로 시간을 세팅할 필요 없이 일에 집중하면 다 측정하고 있다. 또 일을 일정 시간 했을 때, 쉴 수 있도록 알림도 세팅해둘 수 있다. 나의 경우 1시간 간격으로 알림을 해두어서 몰입해서 1시간 일하고 15분 정도 쉬는 편이다.

몰입, 미팅, 휴식

Rize 에서는 크게 몰입, 미팅, 휴식을 측정한다. 몰입은 말 그대로 내가 얼마나 집중해서 일했는가를 측정하는 것이고, 미팅은 Zoom/Google Meets 와 같은 비디오 컨퍼런스, 그리고 캘린더에 등록된 일정에 기반해 하루 미팅 시간을 측정한다. 마지막으로 휴식은 하루 동안 내가 얼마나 '인지적' (deliberately)으로 휴식을 취했는가를 측정한다.

img

오른쪽 Breakdown 섹션에서 3가지 측정 시간을 확인할 수 있고, 몰입, 미팅, 휴식을 누르면 더 자세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각 업무 '블록'을 측정할 수 있는 세션

Rize 에는 세션(Session)이라는 기능이 있다. 내가 방문한 웹사이트와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카테고리화해두면, 이후부터는 Rize 가 알아서 각 웹사이트/소프트웨어 블록을 세션으로 묶어주고, 세션에 카테고리를 부여해준다.

세션만 봐도 내가 하루 동안 어디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썼는지 알 수 있게 된다.

세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

세션을 누르면, 해당 세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알 수 있다. 해당 세션에서 나를 방해한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세션에서 얼마나 길게 몰입(flow)했는지, 그리고 얼마나 이 앱, 저 앱, 이 사이트, 저 사이트를 돌아다녔는지 (context switching)를 측정해 준다.

하루 업무가 끝나면, 나는 주로 각 세션을 리뷰한다. 얼마나 많은 방해와 context switching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다음에는 주의해서 일할 수 있도록 점검하는 편이다.

각 세션은 동일한 측정 결과/정보를 상단의 타임라인에서도 다른 형태로 확인할 수 있다.

img

Rize 를 활용해서 몰입을 극대화하기

목표 세우기

나는 매일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한다.

  1. 10시간 이상 업무에 투자하는 것
  2. 4시간 이상 몰입해서 일하는 것

하루에 사람이 들 수 있는 무게는 그 사람이 갖는 근력으로 제한되듯, 하루에 사람이 집중해서 일할 수 있는 시간은 그 사람이 가진 집중력에 한한다. Naval Ravikant 는 하루에 2시간 이상 100% 집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도 얘기할 만큼, 집중력은 굉장히 희소한 자원이다.

"하루에 당신이 쓸 수 있는 창의력과 생산성은 기껏해야 2시간 남짓이다. 지혜롭게 쓸 줄 알아야 한다."

"You don’t have eight creative, problem-solving hours in the day - you have two. So spend your time wisely."

- Naval Ravikant

그래서 몰입 시간을 포함한 10시간 이상 업무에 사용하는 것과 4시간의 몰입(flow) 시간을 내 매일 달성 목표량으로 삼고 있다.

Rize의 Work Hours 사용하기

Rize는 내 목표를 수치화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데, 상단 우측을 보면 Work Hours 가 있다.

img

컴퓨터 앞에 8시간 앉아 있는다고 해서 업무를 8시간 하는 것은 아니다. Rize의 Work Hours는 이러한 이유에서 만들어진 기능이다. Work Hours 는 사전에 업무에 해당하는 카테고리를 설정해두면, 그 시간을 합산해서 보여주는 기능인데, 8시간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동안 실제로 내가 업무에 투자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측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내가 넷플릭스, 페이스북 등을 비업무 카테고리 (예: 엔터테인먼트, 소셜미디어)로 분류하면 업무 시간에 포함되지 않는다. 처음 방문한 웹사이트나 처음 실행한 소프트웨어의 경우 이후 수동 분류 및 업데이트를 통해 업무 시간을 구분할 수 있다.

여기에서 페이스북의 경우 광고 관리자 페이지와 같은 업무 시간에 해당하는 웹사이트를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Rize 에서는 이런 사이트 내 업무/비업무 등 카테고리 세분화 분류도 지원한다.

구글 캘린더 연동을 통해 Time Boxing 하기

Rize 는 구글 캘린더와 연동해서 하루에 내가 얼마나 많은 시간을 미팅에 쓰는지 알려준다. 또한 타임 블록킹(time blocking) 또는 타임 박싱(time-boxing)을 사용할 경우, Rize + 캘린더는 훨씬 더 유용해진다.

타임 블록킹은 간단하지만,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미리 해야 할 것들을 시간을 정해두고 캘린더에 할당하는 것이다. 한 가지 유용한 팁은 이렇게 캘린더에서 업무 워크 블록을 설정할 때, "flow"나 "focus"라는 키워드를 넣어두면 Rize에서 자동으로 몰입하는 시간으로 분류해준다.

OS 호환성

나는 맥, 윈도우 둘 다 사용하고 있어 양쪽 플랫폼에서 방문하는 웹사이트들과 소프트웨어들을 측정할 필요가 있었다.  맥은 측정하는데 윈도우는 측정하지 못하면, Rize를 사용하는 의미가 없어지니까. 다행히 Rize는 OS호환을 지원한다. 단순히 양쪽 플랫폼에서 구동되는 앱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각 플랫폼에서 측정되는 시간을 합산해주는 것이다. 나와 같이 맥, 윈도우 (혹은 리눅스)를 같이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정말 Rize 만한 시간 측정 방법은 없으리라 생각한다.

몰입하는 삶

몰입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내가 어떤 삶을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선택이기도 하다. 우선순위를 가려서 가장 중요한 일에 몰두하겠다는 선택이니까. 반대로 몰입하지 않는 것은 우선순위를 가리지 않은 채 수동적으로 살아가겠다는 얘기다.

"나의 정체성, 나의 생각, 나의 감정, 나의 행동, 그리고 내가 사랑하는 것들은 내가 몰입하는 대상의 총합이다."

"Who you are, what you think, feel, and do, what you love - is the sum of what you focus on."

- 위니프리드 갤러거(Winifred Gallagher)

초연결 사회에서 우리는 이제 쉽게 어느 것에도 쉽게 집중하기가 어려워졌다. 5분마다 한 번씩 생각나는 슬랙과 이메일, 자기 전에 보지 않으면 잠조차 오지 않는 인스타그램 피드, 집중하려고 하면 생각나는 수만 가지 잡생각들 - 칼 뉴포트가 말한 대로, 21세기 가장 희소한 자원은 우리의 집중력이다.

Rize는 우리가 몰입을 할 수 있는 근육을 단련해주는 습관 개선 앱이다.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내가 어디에 시간을 사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얼마나 길게 몰입하고 있는지 보여주고, 또 적절한 휴식을 통해 번아웃이 오지 않게끔 돕는다.

Rize 를 사용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눌러 Rize에 들어가서 CHRISCHAE 코드를 사용하면 3개월 동안 25%의 할인을 적용할 수 있다.

같이 보면 좋을 자료들


Disclosure: 저는 Rize 팀과 창업 초기부터 유료 고객으로서 사용해왔고, 최근에는 Rize와의 파트너쉽을 맺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통해 Rize에 가입하시면 3개월 동안 25%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한 Rize 가입은 제가 일부 수익을 얻도록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