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째 구독중인 뉴스레터들

3년 동안 (거의) 매일 읽는 뉴스레터들.

3년째 구독중인 뉴스레터들
Photo by Solen Feyissa / Unsplash

3년 전에 내가 구독하고 있던 뉴스레터를 공유한 적이 있다. 그때는 직장에 다닐 때라 조금 더 여유가 있었던 건지 굉장히 많은 뉴스레터를 읽었던 것 같다.

오늘은 이 뉴스레터들 중에 3년이 지난 오늘까지도 읽고 있는 것, 그리고 새로 구독하고 있는 것을 공유하고자 한다.

여담이지만, 유료 뉴스레터들에 대해서 ? 모든 뉴스레터를 하나도 빠짐없이 매일 같이 읽는 것은 뉴스레터를 읽는 것이 일이 아닌 이상 그냥 불가능하다. 비싼 돈을 냈다 하더라도 읽지 않고 놓치는 뉴스레터를 아까워해서는 뉴스레터 구독으로 밸류를 얻기가 어렵다. 숙제처럼 돼버리면 얼마 못 가 구독을 취소하거나 죄책감만 든다.

애초부터 구독한 모든 뉴스레터의 모든 레터를 읽기 어렵다면, 좋은 접근은 한 달에 한 번이라도 해당 뉴스레터로부터 좋은 글을 읽었다면, 그달 구독료는 합당한 가격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사실 구독료가 아무리 비싸도 커피 몇 잔 수준이다. 맨날 $5짜리 커피를 1~2잔 먹는데, 한 달에 한 번 이상 좋은 글을 읽는다면 커피 1~3잔 수준의 구독료는 충분히 합리적이지 않을까?

3년째 구독중인 뉴스레터들

Morning Brew (무료)

Morning Brew는 내가 제일 좋아하는 뉴스레터 중 하나이다. 매일 경제, 경영, 정치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주요 이슈를 정리해서 보내준다. 최근에는 좀 더 세부적으로 마케팅 주제를 다루는 Marketing Brew, AI, 크립토, 우주 등의 이슈를 다루는 Emerging Brew, HR 이슈를 다루는 HR Brew, 리테일/DTC를 다루는 Retail Brew 등 다양한 분야의 뉴스레터도 제공한다.

Titan Research (무료, 앱 가입 필요)

Titan Research는 내가 아직까지도 잘 사용하고 있는 투자 앱에서 발행하는 데일리 뉴스레터이다. 아무리 바빠도 Titan만큼은 꼭 챙겨보려고 하는 것 같다. 다행히 내용이 길지 않아 습관을 쉽게 들일 수 있었다.

Titan Research에는 Titan Three Things와 Crypto Three가 있는데, 각각 매일 아침 투자자의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 이슈를 정리해준다.

Titan 뉴스레터 자체는 발행 이후 리서치 페이지에서 볼 수는 있지만, 이메일로 받아보려면 앱에 가입해야 하는 것 같다. 참고로 나는 Titan을 통해 투자도 해서 이미 이용자다.

Titan Research만의 좋은 UX는 3가지도 바빠서 못 읽을 때 하이라이트 처리된 부분만 읽어도 충분하다는 점이다. 세상에는 읽을 것이 너무 많다.

craft + alchemy 뉴스레터 (무료/유료)

다른 뉴스레터들처럼 주기를 갖고 보내지는 않지만 craft + alchemy 블로그에서도 뉴스레터를 보낸다. 주제도 딱히 정해진 것은 없다. 그저 내가 쓴 글, 그리고 내가 재밌게 보고, 인사이트를 얻은 글이나 콘텐츠가 있다면 정리해서 보내는 편이다. 무료로 구독자 모두에게 보내는 뉴스레터도 있고, "이건 인사이트가 너무 좋아서 프리미엄 구독자 분들께만 공유해야겠다" 싶은 것들은 프리미엄 뉴스레터로 보내고 있다. 지난 뉴스레터들은 이곳에서 볼 수 있고, 신규 구독은 사이트 하단 오른쪽 버튼을 눌러 구독하거나, 이곳에서 할 수 있다.

읽어볼 만한 지난 뉴스레터들:

Relate 뉴스레터

B2B 스타트업을 위한 CRM 소프트웨어 Relate에서 만드는 뉴스레터다. 내 개인 블로그 craft + alchemy와 마찬가지로 (아직은) 주기가 따로 없다. 역시 주제도 딱히 정해진 것은 없지만, 대부분의 콘텐츠는 B2B와 관련이 있다. B2B를 하신 다면, 특히 영업과 마케팅 쪽에서의 role을 갖고 계시다면 읽어볼 만할 것 같다. 신규 구독은 사이트 하단 오른쪽 버튼을 눌러 구독하거나, 이곳에서 할 수 있다.

읽어볼 만한 지난 뉴스레터들:

새롭게 추가된 뉴스레터들

Lenny Rachitsky's Newsletter (무료/유료)

Lenny Rachitsky's Newsletter는 스타트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꼭(!) 구독해야 할 뉴스레터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프로덕트와 그로스(또 여담인데, 미국은 이제 더이상 Performance Marketing = Growth라고 보지 않는 것 같다.

오히려 Sales, Marketing, Customer Support 등 다양한 Go-to-Market 모션들을 하나로 모아 "Growth"라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에 대해 다양한 벤치마크를 제공하고,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Lenny Rachitsky 뉴스레터는 무료와 유료 구독 ($15/mo)모두 할 수 있고, 유료 구독시 유료 구독자만 받아볼 수 있는 콘텐츠를 읽을 수 있고, 슬랙 커뮤니티에 초대된다.

재밌게 읽은 뉴스레터들:

The Generalist (무료)

The Generalist는 58,000명이 구독하는 테크기업 전문 퍼블리케이션이다. Lenny Rachitsky처럼 The Generalist는 Mario Gabriele이 혼자 쓰고 있는 뉴스레터다. Coupang, Snowflake, Y Combinator, Angel List, Coatue 등 테크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SaaS, Commerce, VC, Crypto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기본적으로 '브리핑'이라 부르는 뉴스레터는 무료지만, 커뮤니티는 유료 멤버십으로 운영되는 것 같다.

읽어볼 만한 지난 포스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