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사용하지 않으면 퇴보합니다.

무엇이든 계속 사용하지 않으면 퇴보합니다. 한번 갈고닦은 실력이 한 번에 와르르 무너져 내리지는 않지만, 분명 그 어떤 대단한 실력이든 계속해서 꺼내 쓰지 않으면 조금씩 무너져 갑니다.

계속 사용하지 않으면 퇴보합니다.

무엇이든 계속 사용하지 않으면 퇴보합니다. 한번 갈고닦은 실력이 한 번에 와르르 무너져 내리지는 않지만, 분명 그 어떤 대단한 실력이든 계속해서 꺼내 쓰지 않으면 조금씩 매일 무너져 갑니다.

제가 계속해서 글을 쓰려고 노력하는 이유입니다. 블로그를 만들고 글을 쓰기 시작한 지 7년이 넘었지만, (Craft 전에는 다른 도메인으로 운영해왔습니다) 바쁜 일상에 치여 시간을 내지 못해 글을 쓰지 않게 되면 글쓰기 실력이 퇴보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단순히 글을 쓰지 않는 시간이 길어져 글쓰기 실력이 퇴보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제게는 심리적인 영향이 훨씬 더 큽니다. 문장력이 떨어지면, 글을 쓰는 나의 자신감도 떨어집니다. 글을 꾸역꾸역 써 내려가도 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책상에 앉아 있는 것이 고통스럽고 금방 지칩니다. 신나지 않아서.

글쓰기뿐만이 아닙니다. 언어의 다른 영역 역시 그렇습니다. 톤과 발음, 문장 역시 계속해서 잘하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퇴보합니다. 다른 사람과 대화를 했는데 조리 있게 말하지 못하는 나 자신을 보고는 실망하여 대화를 잘 하지 않으려고 움츠리게 됩니다.

이런 심리적 영향을 줄이려면 계속 단련하는 방법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도대체 언제까지 단련해야 연습 없이도, 꾸준함 없이도 잘하게 될 수 있을까 한탄하지만, 한편으로는 계속 단련하면 언젠가는 내가 우러러보는 사람들처럼 훌륭한 문장을 만들 수 있고 좋은 대화, 인상 깊은 연설을 할 수 있을 것을 알고 있기에 기분이 좋습니다. 적어도 아직은 나에게 분명한 한계가 보이지 않으니.

계속 사용하지 않으면 퇴보합니다. 저는 주말에 주로 개인적인 글을 많이 씁니다. 이번 주말도 어찌되었건 글을 썼으니 한 발자국이라도 앞으로 나간 것이 아닐까요.

— Chris


New in Craft

이메일을 다시 사랑하는 방법: HEY

기존 이메일에 지친 사람들이 이메일을 완전히 새롭게 쓸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 HEY 사용기.

How to Say “No”

일과 삶에서 거절하는 방법 배우기. 거절을 더 자주하면 반대로 나의 “yes”는 곧 상대방에게 100% 집중하고 있는 것임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10개의 제안 중 9개를 거절하면 수락하는 1개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것이다.

“via negativa” 🔐

세상은 불확실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성공하는 것보다 실수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 어떤 일을 해내는 것은 (affirmative) 예측이 불가능하지만, 실수하지 않는 것은 (negative) 어느 정도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부분이기에 제거가 가능하다. 옳은 판단을 내리는 것은 너무 어렵지만, 그릇된 판단을 회피하는 것은 일정 부분 가능하다. 무엇을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그릇된 판단을 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일단은 충분하다.

고객의 지갑을 열게 하는 희소성 🔐

대기 명단에 이름을 올린 후 10년이 지나서야 살 수 있는 파텍필립 5711 ’노틸러스’가 단종된다.

Bite-sized

삶과 이중성과 양극성에 대해
가장 단순한 해결책
월요일


7 Powers

7 Powers는 7 Powers: 전략의 본질 프로젝트의 일부이며, 저자 Hamilton Helmer의 프레임워크 7 Powers와 그의 책 7 Powers: The Foundations of Business Strategy를 요약하고, 추가 해설을 조금 덧붙혔습니다. 전체 프로젝트 페이지로 가면 다른 챕터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한 챕터씩 작업하고 있어서, 지금까지 작업한 챕터들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troduction

7 Powers는 전략의 본질과 성격, 그리고 전략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한 저자의 30년 경험을 하나의 프레임워크로 연결한 책이다.

전략의 본질

잘못된 전략은 기업의 운명을 바꾼다. 또한 실패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알고도” 당한다. 전략의 본질은 무엇일까? 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하는가? 어떤 전략이 옳은 전략이고, 어떤 전략이 잘못된 전략인가?

규모의 경제

넷플릭스가 성공한 이유는 문화도, 알고리즘도, 제품도 아니다.

네트워크 경제

소셜미디어는 어떻게 시장을 독점하는가? 링크드인과 페이스북이 서로 공존하면서도 독점 지위를 지킬 수 있는 방법.

Counter Positioning 🔐

(다음 챕터가 완료되면 공개됩니다.) 모든 면에서 지는 싸움을 하는 스타트업이 대기업을 상대로 이길 수 있는 방법.


Craft 안내

블로그: www.chrischae.kr / 👉 구독
뉴스레터(memo): www.chrischae.kr/tag/memo
문의/피드백: 이 이메일에 답장하시거나, [email protected]으로 이메일 보내주세요.